사회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한국인들이 얼마나 '단일민족'의 신화에 집착하면서 혈통 중심주의 사고와 행동을 견지하고 있는지 새삼 확인하게 된 것이다. 따지고 보면 한국의 정치가 언론인 학자와 문인 등 엘리트층 역시 지독할 정도로 우리자신의 문제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국
코피노는 어학연수, 해외출장, 여행 등으로 필리핀을 방문한 한국남성들이, 현지 여성과 동거를 하거나 성관계를 맺음으로써 태어나게 됨
- 가톨릭교가 지배적인 필리핀에서는 피임과 낙태를 허용하지 않아 코피노 증가의 또 다른 원인이 됨
4-1. 중도입국자녀 정의
중도입국자녀란?
이주
사회의 편견과 무관심 속에서 차별 받으며 살아왔던 것이다.
4. 다수 혹은 일부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그것을 사회문제라 규정하는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국가인권위원회가 있을 정도로 사회에서는 사람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그동안 억압을 받아온 여성들이
방안으로 크게 환영을 받았다. 조선족 여성들은 언어와 문화, 혈연적 배경이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 한국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이는 한국과 중국 조선족 사회의 문화적 차이를 지나치게 간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적지
자녀들까지 포함하여 다문화가정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문화가정에는 다양한 문화적 환경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그동안다문화가정의 자녀를 '혼혈아', '코메리칸', '아메리시안', '아이노꼬', '코시안', '라이따이한', '코피노' 등의 차별적인 단어로 사용하던 것을 부정적인
가정기본법에 ‘국제가족’이라는 용어를 추가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냈다. 최근에는 장향숙 열린우리당 의원이 이주노동자와 여성결혼이민자 및 그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추진 중에 있다. 설동훈 전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국 혼혈인의 대다수가 미군기지촌에서 출생했다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경험하는 왕따문제는 개개인들의 부정적인 특성이라든가 문제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기 보다는 한 사회에서 규정해놓은 주 문화, 여전히 잔재하고 있는 공동체의식, 작은 사회로 대표되는 학교 안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이 강조되는 주 문화가 그렇지 않고 갈등을 나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된다(이성언외, 2006). 또한 1990년대 중반이후 북한에서 남한으로 입국하여 한국사회에서 살고 있는 새터민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이후의 다문화의 개념 속에 새터민을 포함시켜 살펴볼 것이다. 새터민들은 이민자들이 겪는 한국사회에서의 소외의 문제를
가정만 100만쌍이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다 국제 결혼한 20만쌍이 1~2명의 자녀를 가지는 경우 현 단계에서만 코시안의 수는 20~40만명, 10년 뒤에는 100만명을 넘어설 수도 있을 것이라는 추정도 가능하다.
농촌에 사는 외국인 며느리는 전국적으로 대략 1만여명 정도로 추정된다. 전라남도